본문 바로가기
광파오븐 정복기/오븐 요리노트

광파오븐요리1 - 마늘치킨통구이와 빵빵지 (온앤오프 성시경)

by 쇼밍 2021. 6. 21.
마늘치킨구이와 빵빵지

혹시 연예인들 일상 생활을 보여주는 온앤오프라는 프로그램 보시나요?

MBC 나혼자 산다 같은 느낌인데 또 약간은 다른느낌?

저는 한번씩 TV에 나오면 보는데요ㅎㅎ

성시경편을 개인적으로 재밌게 봤었어요.

성시경님이 요리를 잘하시기도 하지만 오븐을 잘 활용해서 요리를 많이 하더라구요!

치킨이나 도미요리도 그렇고, 베이킹도 그렇고 특히 처음보는 요리도 많이 하길래 자연스레 집중이 되었습니다.

 

그 중에 두가지가 제일 기억에 남았습니다.

버터치킨구이!

빵빵지! (중국식 냉채 요리)

 

棒棒(몽둥이)鸡(닭)

중국 음식은 일반적으로 앞쪽 단어는 요리방법, 뒤 단어는 음식 재료인 경우가 많아요.

빵빵지는 잘게 잘게 찢어서 만든 닭요리라는 뜻입니다.

혹시나 중국가시게 되면, 간단한 소, 돼지, 닭, 계란 한자나 음식요리 방법 굽다, 찌다 등 정도는 알아서 가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치킨그릴구이는 저도 예전에 외국에 있을 때 자주 해먹었어서 기억을 되살릴 겸 해먹었습니다.

 

아무튼, 그래서 치킨구이와 빵빵지를 만들어보았는데요!

레시피는 간단해요. 간단하게 설명드릴게요. 굽는 시간만 잘 조절하시면 됩니다.

 

 

 

마늘 올리브유 치킨 구이

 

완성샷 먼저! 보여드릴게요.

온도가 조금 높았던지 약간 타긴했지만 맛있었습니다!

 

우선 마트에서 4000원을 주고 6호짜리 삼계탕용 닭을 샀습니다.

그리고 집에 있는 잡다한 야채를 넣었어요

 

대파, 양파, 감자(감자는 예전에 미리 잘라놓은 것이 있어서 넣었습니다.), 당근, 마늘 등요

집에 있는 아무 야채나 다 넣어주세요.

 

대신 좀 두껍게 잘라주세요

 

그리고 저는 베이킹용.... 정사각 5호팬 25x25을 사용하였는데, 적당하더라구요 ㅎㅎㅎㅎ

 

암튼 팬에 이것저것 넣고!

바닥에 왠만하면 야채를 까는 것이 기름에 약간 튀겨지듯이 구워져서 맛있습니다.

 

그리고 시즈닝!!저는 집에 로즈마리, 바질, 타임, 파슬리 등 있는 재료는 다 올려주었구요.

 

저는 약간 매콤한 것을 좋아해서 태국고추를 가위로 얇게 잘라서 올렸는데 약간 느끼한 것을 잡아줘서 너무 좋더라구요. 1개 정도 넣는 것 추천합니다.그리고 저 위에 소스는 집에 치킨 스톡이 있어서 뿌려보았는데, 넣어도 되고 안넣어도 되요.저는 레시피를 그렇게 따라하는 편은 아닌데, 집에 있는 모든 시즈닝은 다 넣는 편이에요 ㅋㅋ

 

 

 

 

하지만 꼭 넣어야 할 것!!

소금, 올리브유는 꽤 넉넉히, 후추

버터도 넣어도 괜찮아요. 원래 버터 좋아하는데 올리브유에만 구워도 괜찮더라구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건 다진마늘!!!!

다진 마늘을 닭 겨드랑이나 등에 골고루 발라주세요!!

 

다진마늘을 꼭!! 넣어야지 맛있더라구요.

외국에 있을 때는 마늘 안넣고 그냥 통구이에 그레이비 찍어먹었는데,

저는 마늘치킨구이가 딱 한국인 취향이라 생각합니다. 

최근 먹었던 치킨 중에 손꼽아요..

 

그러고 오븐에 넣어줍니다. 중간정도 위치에 넣어줍니다.

 

 

 

 

처음에 200도에서 30분정도 구워주었습니다.

사실 예열을 해주어야 하는데, 넣고 동시에 시작을 했어요.

그러고 아무래도 광파오븐은 아래 열선이 없다보니 중간에 뒤집고

180도에서 20분정도 구워주었어요. 약간 탄것 같아서 온도를 약간 내렸습니다.

그런데 약간 촉촉한 느낌이라서 빠싹 익히는 느낌을 주려고 200도에서 20분정도 구웠습니다.

그런데 뒤집었더니 바닥이 약간 촉촉해서 바싹 구워지지는 않더라구요.

 

나중에는 배쪽을 먼저 굽고, 등쪽을 좀 중간온도로 말리듯이 굽는 것이 좀 더 색이 잘 나올 것 같아요.

 

정리하면 200도 (30분) -> 뒤집고 -> 180도(20분) -> 200도(20분)해주었는데,

담에는 배쪽 먼저 190도 (40분) -> 뒤집고 -> 190도 40분 정도 해주어야겠어요. (색보면서 구워주긴 해야겠죠?)

 

지금 생각해보니 확실히 예전에 쓰던 오븐보다 약간??은 빠른 것 같아요.

이런 구이류는 오븐은 확실히 1시간 이상은 구울 생각을 하고 시작해야합니다.

배고픈 분은 노노에요 ㅠㅠ

 

그래도 기분내기는 딱인 음식입니다!

친구들 왔을 때 손님용으로도 이런 요리 해주면, 시켜먹는 것보다 반응이 항상 좋아요.

 

 

 

빵빵지(중국식 냉채 요리)

 

이제 빵빵지입니다.

 

미리 뜯어놓았던 닭가슴살로! 빵빵지를 시작합니다.

 

아 소스를 만들어야 해요. 정말 별미입니다.

 

땅콩버터 3~4스푼, 설탕 2스푼, 굴소스 1스푼, 간장 1스푼, 두반장 1스푼, 물 2스푼인데 보고 조금 적당히를 넣고

도깨비 방망이나 없으시면 믹서기로 잘 갈아줍니다.

먹어보니 이중에서 필요없는 건 없어요. 없으시면 구매하시는 걸로..

나중에 제가 다시 써먹을까 싶어서 그려봤습니다.

왜 항상 요리를 하면서 외우지를 못하겠는 거죠....

 

 

빵빵지 소스 재료

 

 

그리고 고추기름도 만들어주세요.

편마늘 1개정도, 대파조금, 고추가루1티스푼, 식용유 3~4스푼

을 넣고 전자렌지에 1분정도 돌려줍니다.

저는 광파오븐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자레인지 돌릴 때 전용 팬을 바꾸어서 돌려주어야해요.

 

그리고, 제일 중요한

닭가슴살을 잘게잘게, 오이 잘게잘게, 대파 잘게잘게, 삶은 팽이버섯 잘게잘게 찢어주시고

 

소스 얹어서 먹으면 됩니다!

생각보다 맛있어요!

중국냉면에 땅콩소스 들어가잖아요 그생각도 나면서 여름에 딱입니다.

친구들에게도 해주었는데, 다 평이 좋았어요.

아직도 그 때 먹었던 게 뭐냐고 물어보지만요 ㅎㅎ

 

사진은 빵빵지 완성샷입니다!

 

빵빵지

 

이상 첫번째 요리였습니다.

댓글